학생참여형 교과목 개발 및 운영
[혁신 10-01-05] 2022학년도 1학기 학생참여형 교과목 개발 및 운영 안내
-
교수, 교직원
-
개인
-
교수학습개발센터
-
교수학습개발센터(장대한) (02-901-8543)
세부내용
2022학년도 1학기 학생참여형 교과목 개발 및 운영 신청안내
1. 목적
가. 문제중심학습-PBL(Problem Based Learning), 플립드러닝-FL(Flipped Learning) 등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혁신교수법에
대한 수업설계, 수업 평가도구 개발, 평가기법의 컨설팅 및 교육 등전문적인 수업 운영전략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교수자는
이를 통해 실제 수업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새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을 제공
나. 미래 교육이 요구하는 창의융합 교육을 위한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방법의 활성화
다. 코로나시대의 비대면 원격교육의 혁신적이고 실용적인 교수법 지원으로 본교 교원들의 교수역량향상 및 대학 강의의 질 향상
라. 변화하는 교육환경 및 학생 특성을 반영하고, 교수역량진단 및 수요조사 결과에 기반으로 한 맞춤형 교수법 프로그램 지원
2. 목표
가. 2022학년도 1학기 학생참여형 교과목을 개발할 예정이며, 총 10과목 지원 및 운영
나. 개발, 운영되어지는 교과목은 2022학년도 1학기 개설될 교과목만 지원하며 PBL, FL 적용 개발하는 수업만 지원함(전공, 교양
모두지원) (PBL은 문제중심학습 뿐 만아니라 Project Based Learning 교과목도 지원)
다. 교과목 적용 교수자들에게 학생참여형 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방법 컨설팅 및 특강을 제공하여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개별 수업에
적용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지원 및 운영
3.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
가. 모집기간 : 2021. 12. 20.(월) ~ 2022. 01. 09.(일)
나. 운영기간 : 2021. 12. 20.(월) ~ 2022. 06. 30.(목) (7개월간)
다. 접수방법 : 첨부된 양식에 맞추어 교수학습개발센터 홈페이지 '학생참여형 교과목 개발' 프로그램에 신청
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 -> 교수지원 -> 학생참여형 교과목 개발 -> 신청하기
(https://ctl.duksung.ac.kr/ko/Professor/develop/apply/view/81?p=1&status=all)
라. 선정방법 : 외부심사 운영을 통한 교과목 개발 선정 및 교육혁신위원회를 통한 혁신교과목 개발심사 진행
마. 개발내용 : 2022-1학기 개설 예정인 교과목에 대한 PBL/FL 적용 수업 운영
(과거 혁신사업으로 지원받아 개발된 교과목은 개발연구비를 지원하지 않으며, 컨설팅 및 특강만 지원)
바. 지원사항 : 개발(운영)하는 교과목당 1,000,000원 교과운영비 지급
혁신교수법 인증 교과목은 성적평가 시에 「성적평가에관한규정」이 허용하는 절대평가를 적용 운영
※ 개인당 최대 2과목까지 개발 가능
사. 최종제출사항
◦ 연구결과물 : 학생참여형 교과목적용 연구보고서 (과목 당 A4 25p이상 분량 1부)
◦ 교과목운영 개발비 최대 1,000,000원 지원 (원고료 기준 A4 25페이지 이상, 장당 4만원 지급)
◦ 연구개발비 : 연구결과물 제출 완료 후 2022년 8월 중 지급 예정
4. 프로그램 진행 사항
구분 | 내용 | 일정 | |
1 | 학생참여형 교과목 개발 운영 공모 | ⦁2022-1학기 진행되는 교과목에 대한 학생참여형 적용수업 공모 안내 및 학과별 공문 발송 | 12월-1월 |
2 |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| ⦁개인 메일 및 교수학습개발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, 각 학과 프로그램 안내 공문 발송 | 12월-1월 |
3 | 교육혁신 교과목 심사 | ⦁교육혁신위원회를 통한 혁신교과목 개발 심사 진행 및 개발 교과목 선정 | 22년 1월 |
4 | 학생참여형 교과목 운영 지원 컨설팅 진행 | ⦁학습자중심의 강의 개발 지원을 위한 사전 컨설팅 진행 (교과목설계 및 수업구조의 이해, 운영 방법에 대한 컨설팅, 강의계획서 작성 및 분석, 교육자료 개발 TIP 등) ⦁1:1 비대면 컨설팅 진행 또는 그룹 컨설팅 진행 | 22년 1월-2월 |
5 | 강의계획서 작성 | ⦁컨설팅 및 세미나를 통한 학습자 중심교과목 맞춤 강의계획서 작성 | 22년 2월 |
6 | 강의개발운영 보고서 제출 | ⦁ 학생참여형 교과목운영 보고서 제출(25장 미만) | 22년 6월 |
7 | 교과운영비 지급 | ⦁ 운영교과목 당 1,000,000원 지급 | 22년 7월 |
8 | 사업종료 및 결과보고 | ⦁ 사업결과보고서 기안 상신 및 결과보고 | 22년 7월 |
※ 일정은 센터운영에 맞추어 변경될 수 있음
5. 참가자 필수사항
가. PBL/FL 신규 개발 참여자는 컨설팅 참여 필수(22년 1월~2월 중)
나. PBL/FL 교수법 적용을 명시한 강의계획서 작성
다. 학생참여형 교과목 개발 선정된 교과목은 반드시 학과 및 학생들에게 해당 교과목 절대평가 운영을 사전에 공지하여 학생들이
수강신청 시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진행하여야 함
라. 수업에 참여한 학습자에게 학기 말 만족도조사 설문결과를 받아 제출(양식제공)
마. 우수교과목 개발 사례는 CTL 성과발표회에서 우수사례 공유 진행
6. PBL/FL 적용 강의 인정기준 : 학생참여헝 교과목 개발신청서 1페이지 내용 참조(첨부문서)
문의 : 장대한 연구원 (내선 8543)
첨부 1. 2022학년도 학생참여형 교과목 개발 신청서(PBL적용수업) 1부
2. 2022학년도 학생참여형 교과목 개발 신청서(FL적용수업) 1부. 끝.